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6. 데이터 살펴보기

오늘은 데이터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뜬금없이 비전공자에게 어려운 말로 설명하자면 데이터는 객체 지향입니다.... 뜬금 없어서 그냥 생략할께요;;;


먼저 스타1에서의 데이터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스타1 에디터에 딱히 데이터라 구분 지어 놓지는 않았지만.... 유닛 설정, 업그레이드 설정, 특수 능력 설정 등을 데이터라고 놓고 비교를 시작합니다.

스타1에서는 유닛의 체력, 쉴드, 방어력, 공격력 등만 바꿀 수 있고 유닛의 모델, 스킬, 공속 등 바꿀 수 없는 고정된 것이 있었죠.[각주:1]


하지만, 스타2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것 외에도 한 유닛의 무기를 다른 유닛에게 적용 시킬 수도 있고 지상/공중 높이처리에 유닛의 이동 속도도 조정가능하고 심지어는 새로운 스킬이나 능력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닛의 보호막, 에너지, 체력의 회복력도 수정 가능하고요. 와우처럼 버프/너프도 설정 가능합니다. 유닛 명령창 (스타2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의 버튼 창)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공격시 공격당한 유닛에게 에너지나 체력을 사용자 지정 값만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것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보기에는 장점이지만 직접 만들려고 하면.....



이렇게 유닛 하나에 뭔가가 엄청나게 붙어있는 걸 보신다면.... 눈 앞이 캄캄해 지실 겁니다.

데이터에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대강 50개 정도 됩니다. 그 중에 몇몇은 블리자드 지도에서만 작동해서 조정해봤자 의미없긴 하지만요... 고 놈의 블부심;;;

하지만 데이터를 수정할 때 제대로 쓰이는 요소는 유닛,동작,업그레이드,행위자,모델,능력,효과 정도입니다. (그나마 다행 ㅋ)


유닛 : 행위자,소리,모델,업그레이드,동작,효과,소리 등이 한곳에 뭉쳐있는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즉 데이터에서 최상위 계층에 속한다고 할 수 있죠.


동작 : 유닛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 효과. 보통 버프/너프/스킬효과가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유닛의 고유 능력(ex: 탐지 유닛의 탐지 기능) 또한 이곳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능력 : 유닛의 액티브 스킬을 설정/수정 합니다.


업그레이드 : 거신의 열 광선 사거리 증가나 무기/방어력 같은 업그레이드 수치나 적용되는 개체를 조정합니다.


모델 : 초상화, 유닛 모델, 이펙트 모델 등의 크기나 텍스쳐 등을 수정합니다.


효과 : 무기의 피해량, 공격 횟수나 스킬의 수치 등을 수정합니다.


행위자 : 우리가 맵을 플레이 하면서 들을 수 있는 소리중 배경음악을 제외한 모든 소리를 관장하며 하늘과 땅을 제외한 볼 수 있는 모든 것을 관장합니다. 유닛의 생김새, 크기, 움직임, 스킬의 시청각적 효과, 유닛 클릭시의 응답소리는 물론 심지어 마우스 커서모양의 변화까지...[각주:2] (그래서 제일 복잡하고... 제일 어려운... 그런 겁니다.)


위에 말했듯이 최상위 계층은 유닛이기 때문에 데이터는 거의 유닛을 바꾸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걸 다 컨트롤 하려면 머리가 터질 겁니다. 제가 하려는 강의는 정말 완성도 높은 고퀄리티 맵을 위한 데이터 조정이 아니라 단순히 유닛의 능력치나 스킬 정도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정도로 할 겁니다. (나중에는 고급스러워 질지도 모르죠 ㅎㅎ)

너무 부담 갖지 마세요.^^


이상으로 데이터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부터는 데이터에 대해 갈수록 심도 있게 다뤄질 예정입니다. 힘들겠네요...



  1. 그래서 EUD 트리거라는 것도 등장을 했지만 유저 들을 만족시키지는 못 했죠. [본문으로]
  2. 출처 : http://www.playxp.com/sc2/maps/tip/view.php?article_id=2060441&search=1&search_pos=&q=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