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1. 갤럭시 에디터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 강의를 하던 별사냥꾼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블로그도 닫고 갤럭시 에디터 또한 한동안 만지지 않다가

티스토리에서 다시 강의를 시작합니다.


1.5 패치 이후로 에디터가 이전과 달라진만큼 기초적인 것부터 다시 강의할 예정입니다.

제가 썼던 강의는 http://cafe.daum.net/scmapz  의 ∥〃스타2 에디터。∥‥‥ 카테고리의 『 √ 』에딧 팁과 강의。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2의 침체와 함께 맵퍼의 수 또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제 강의를 통해 유즈맵의 다양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첫 강의는 먼저 에디터를 사용하기 위해 기초적인 것을 알아볼 수 있도록 짧은 강의를 하려고 합니다.

당분간은 기초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전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강의와 비슷하게 갑니다. 

자 먼저 스타2 지도 편집기를 켜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겁니다.

오른쪽 화면은 지도상 지형입니다. 지도의 지형을 편집할 수 있고, 유닛이나 장식물, 지점/구역, 카메라, 이동 경로 등을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레이어는 지형 레이어입니다. 지도 상에서 지형과 관련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는 다음 강의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 상의 현재 레이어는 유닛 레이어입니다. 지도에 유닛, 구조물 등을 배치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역시 자세한 것은 다음 강의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장식물 지점/구역 등의 레이어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더 큰 범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의 버튼들은 레이어 탭 옆에서 볼 수 있는 버튼들인데요.


먼저 선택되어 있는 것은 지형 모듈입니다. 지형을 편집할 수 있고요.


옆의 것은 트리거 모듈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트리거 창의 화면입니다.

그 옆은 데이터 모듈입니다. 유닛의 속성에 관련된 것들을 사용자가 직접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데이터 창의 화면입니다.


그 옆은 텍스트 모듈입니다. 지도 제작에 사용 된 모든 텍스트를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모듈의 화면입니다.


텍스트 옆의 버튼은 가져오기 모듈입니다. 지도 편집기에 모자라는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져오기 모듈의 화면입니다.

외부 음성이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진 유닛 모델을 가져오기를 통해 다른 모델의 유닛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게시를 할 시에는 가져오기를 통해 가져온 외부 파일이 저작권에 침해되는지 따져보셔야 합니다. 안 그랬다간... 6만 9천원 혹은 4만원이 날아갈지도...


그 옆은 1.5 패치 이후에 생긴 인공지능 모듈입니다.

공홈에서는 인공지능 모듈을 통해 NPC들의 공세 타이밍과 유닛 조합을 더 쉽게 다루고 시각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세 설정에 이벤트 트리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인공지능 모듈은 더 치열하고 다변화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라고 설명하고 있네요.

인공지능 모듈의 화면입니다.


다음은 역시 1.5 패치 이후 추가된 UI 모듈입니다.

공홈에서는 새로운 UI 모듈을 통해 게임 제작자 분들은 만들고 있는 게임에 잘 부합되는 방향으로 게임 UI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초기 버전은 상대적으로 작은 변화를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더 심도 있는 기능들을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라고 하는데... 현재는 수정도 안 되서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현재로선 SC2Layout 파일을 통해 하는 방법밖에 없을듯 합니다.

UI 모듈의 화면입니다.


다음은 1.5 패치 최대의 관심사인 컷신 모듈입니다.

언뜻 봐선 이전의 미리보기 창과 달라진 게 없어보입니다만...

블리자드가 내놓았던 영상들만 봐도 컷신 모듈이 해낼 수 있는게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공홈에서는 컷신 편집기를 이용하여 감독의 역할을 하며 게임 안에서 재생할 수 있는 멋진 시네마틱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카메라, 조명 또는 애니메이션 조작을 통해 블록버스터 영화 못지 않은 웅장하고 서사적인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멋진 동영상 등 UCC를 제작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작품들이 만들어질지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라는데 사실은... 에디터 내에서는 매우 쓸모있지만 UCC는 글쎄요... 외부로 저장을 했을 때 확장자도 y4m이라는 쓰이지도 않는 포맷인데다가 화질도 매우 떨어집니다.

그냥 에디터에서만 만족합시다.

컷신 모듈의 화면입니다.


다음은 통합 관리자입니다. 현재 지도의 모든 정보를 요약하여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버튼은 감시군주였는데 관측선으로 바뀌었군요.

통합 관리자의 화면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끝에 있는 버튼은 문서 시험 버튼입니다. 에디터를 하시면서 가장 많이 누르시게 될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스타크래프트 II가 활성화 되면서 현재 지도를 직접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 + F9) 입니다.

이상 에디터 외관 살펴보기였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지형 편집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 > 에디터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데이터 살펴보기  (11) 2012.09.09
05. 트리거 겉핥기  (2) 2012.09.09
04. 에디터의 기타 기능  (1) 2012.09.08
03. 유닛 등의 개체 지도에 배치하기  (2) 2012.09.08
02. 지형 편집하기  (2) 2012.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