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17. [데이터] 복제



이번엔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복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Ctrl+C Ctrl+V로 하는 복붙과는 다릅니다.

개체를 복붙하면 개체만 복사되지 그 개체와 연결된 효과, 행위자 등은 복제가 안 됩니다.

효과는 능력에서 이어주는 게 있다지만, 행위자의 경우 행위자 이벤트에서 이어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행위자는 연결도 되어지지 않은채 복사될 뿐입니다.

하지만 복제의 경우 개체에 연결된 것들까지 같이 복사를 하게 되어 훨씬 편리한 기능입니다.


주로 복제를 하는 것이 유닛과 무기, 능력인데요.


먼저 유닛 복제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유닛 하나에 붙어있는게 많은데 뭘 복제해야 하는지 막막해 보입니다.


유닛만 복제 한다면 위처럼 유닛과 행위자만 복사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만약 모델을 다른 걸로 하고 싶다면 유닛 행위자에서 모델을 바꿔주시거나,

모델도 복제를 하셔서 모델 파일(.m3)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무기 복제입니다.


무기는 크게 인스턴스 공격 (무기 발사 즉시 타격)과 미사일 공격이 있습니다.


먼저 인스턴스 공격입니다.

인스턴스 공격의 경우 무기와 효과, 그리고 ㅇㅇ 공격 으로 보통 이름이 많이 붙여진 행동 행위자를 체크하여 복제합니다.

여기엔 없지만 필요한 경우 모델도 복제하세요.


그리고 미사일 공격입니다.

오류가 있네요. 효과에 (모음) 이 아니라 (미사일 발사)라고 되어있어야 하는데...

아무튼 저 효과는 미사일 발사 효과입니다.

미사일 공격의 경우 미사일 유닛이 따로 있기 때문에, 행동 행위자 뿐만 아니라 미사일 유닛 행위자도 복제합니다.

물론 미사일 유닛도 복제해야 하고요.

이동 장치는 어렵기 때문에 복제하기 보다는 기존에 있는 이동 장치를 바꿔가며 실험해가면서 맞춰가시는 게 낫습니다.


다음은 능력 복제입니다.

주로 효과 - 대상, 즉 지정한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하는 능력이 대부분이라 이 부분만 설명합니다.

사실 나머지도 복제하는 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미사일 발사 식의 능력입니다.

이것 역시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ExperimentalPlasmaGunRange라는 이름의 행위자는 범위 행위자, 즉 스킬 버튼을 눌렀을 때 게임상에 나타나는 스킬 범위를 표시해주는 행위자입니다. 같이 복제하면 편하겠죠?

능력은 버튼도 있으니 버튼도 복제합니다.


마지막으로 범위형 스킬 복제입니다.

사이오닉 폭풍이라 동작이 들어갔지만 보통의 범위 피해 스킬의 경우 피해를 주는 동작이 있지는 않습니다.

사이오닉 폭풍에는 PsiStormCursorSplat 이라는 행위자도 있습니다.

이전에 행위자 이벤트 강의에서도 설명했던 커서 평면 행위자입니다.

복제할 경우 토큰도 자동으로 수정이 되기 때문에 복제만 같이 해준다면 건드릴 필요도 없습니다.

사이오닉 폭풍은 첫타와 후속타가 따로 있어서 들어가는 행위자가 많네요..


이상으로 강의를 마칩니다.

이번 강의는.... 좀 짧습니다만, 복제 기능은 스킬을 만들 때 불필요한 노가다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한 기능인 만큼,

복제 시에 실수 하지 않으시라고 간단한 팁 정도로 보여드립니다. (왜 길게 쓰기 힘들어서 라고 말을 못해!)

슬슬 스킬 만들기 강의를 쓸 때가 되가는 듯 합니다. 빡세지겠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