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5. 트리거 겉핥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의 트리거는 스타1의 트리거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따라서 자세한 설명을 하기 전에 트리거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트리거를 만들면 이렇게 나옵니다.


 

오른쪽에 나오는 것이 트리거 만드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4요소입니다.

워크래프트3 월드 에디터를 사용하셨던 분이면 [이벤트]에 대해 잘 아실겁니다.

하지만 스타1 에디터만 쓰셨던 분들은 조건만 아시지 이벤트란 말을 보시면 생소하실 겁니다.


트리거에서 이벤트와 조건 모두 [행동]가 실행되는 데 필요한 조건부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이벤트]는 말 그대로 [이벤트]에 있는 사건이 일어나면 [행동]이 실행 되는 것이고요.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 하면 [행동]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해 못 하신 분을 위해서...

예를 들어


예1.

[이벤트]

-해병이 A구역 진입

[행동]

-불곰을 B구역에 만든다.


예2.

[이벤트]

-해병이 A구역 진입

[조건]

-플레이어가 소유한 광물이 100보다 크거나 같음

[행동]

-불곰을 B구역에 만든다.


예1에서는 광물이 얼마있든 베스핀이 얼마 있든 B구역에 불곰을 만들지만

예2에서는 광물이 100이상 있지 않으면 B구역에서는 불곰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조건만 있고 이벤트가 없으면 트리거가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야 합니다.)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쓰이는 변수와 같습니다.

값을 저장하는 그릇 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값을 저장한 후에 다른 값으로 바꾸거나

숫자의 경우에는 연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행동]은 해당 트리거가 모든 조건을 만족 했을 때 실행되는 명령입니다.

게임 진행에서 제일 중요하겠죠 ㅎ

(※행동 명령에 보시면 [트리거 실행]이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리거 B가 아무런 이벤트나 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트리거 A에서 "트리거 B 실행"이 있다면 트리거 B는 실행 됩니다.)

 

※스타1 에디터와 스타2 에디터의 중요한 차이점!!

스타1 에디터에서는 행동에 무한 반복을 넣지 않고 만들어 놓으면 해당 트리거는 한 번 실행하면 더 이상 실행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타2에서는 해당 조건을 만족하면 이벤트에 충족 될 때마다 몇 번이고 반복이 됩니다. 따라서 스타2 에서는 행동의 무한 반복을 함부로 넣지 마시길 바랍니다. 무한 반복을 넣으시면 이벤트가 한 번이라도 충족되면 행동이 게임 끝날 때까지 계속 됩니다.

 

ex)위의 예시에서 해병이 A에 진입하면 B에 불곰이 나오는데 무한 반복을 하신다면 한 번이라도 해병이 A에 진입하면 A에 더 이상 해병이 없어도 불곰이 계속 나온다는 겁니다.




한 맵에서 만든 트리거 몇 개 혹은 수십 개를 다른 맵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이브러리(Library;도서관)라는 기능을 통해 해당 트리거를 저장하여 다른 맵에서도 같은 트리거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값은 그 맵에 따라 바꾸시면 되고요.



이상으로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말 한대로 트리거는 너무 복잡하여 이렇게 겉핥기 정도 밖에 할 수 없네요.... 행동의 종류를 다 소개해드리는 것도 불가능하고요....

 

다음엔 데이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