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9. [데이터] 동작에 대하여

오늘은 동작에 대해 써보기로 했습니다.

이건 단지 다음 강의인 새로운 스킬 만들기를 위해 약간 필요하다 싶어 올리는 겁니다. 굳이 동작에 대해 깊게 파고

보시는 분들 머리가 터지게 해드리진 않을 겁니다.

 

먼저 동작의 종류에는 [강화 효과],[결합됨],[도약],[돌아다님],[동력 사용자],[동력원],[보이기],[생성],[실전경험], [자원],[점막 출처],[클릭 응답],[특성] 이 있습니다. 각각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죠.

(결합됨, 보이기는 따로 쓰이는 게 없어서 파악이 안되네요.... ㅈㅅㅈㅅ)

 

강화 효과 : 강화 효과라고 해서 버프 같지만 사실은 디버프도 해당 됩니다. 예를 들면 전투 자극제나 은폐 같은 것만 강화 효과 같지만, 기절이나 불곰의 충격탄에 의한 느릿느릿도 강화 효과에 해당됩니다. 번역 오류라 해야 할까요...  

주기를 설정하고 주기 효과에 어떤 효과를 넣어주시면 주기마다 효과가 발동됩니다. (ex:과학선의 방사선)


도약 : 사신의 언덕 뛰기에 해당 되는 겁니다. 사신을 통해서 도약 동작을 살펴보면 도약/착륙시 범위 거리 시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느릿느릿 뛰는 것도 만들어 내는 거겠죠...ㅋ


돌아다님 : 저그의 애벌레나 중립 동물들에게 해당되는 겁니다. 가만히 놔두면 혼자서 왔다갔다... 거리는 겁니다.

 

동력 사용자 : 연결체, 수정탑, 융화소를 제외한 모든 프로토스 건물에 해당 하는 것입니다. 동력 없으면 못 짓고 작동 못 하는 거죠.

동력원 : 수정탑과 차원 분광기 위상모드에 해당하는 겁니다. 범위를 더 늘릴 수도 있겠죠.


생성 : 부화장에서의 애벌레 생성과 관련 있습니다. 저절로 생겨나게 하는 것입니다.

 

실전 경험 : 이것이 바로 RPG에서 자주 쓰이는 겁니다. 경험을 영어로 하면 experience. 줄여서 EXP로들 쓰죠. 네. 바로 경험치입니다. 유닛에세 실전 경험을 부여하면 유닛 창에 경험치바가 생성됩니다.

 

자원 : 자원과 관련된 겁니다. 각각의 종족에 맞는 가스통이 각각 설정되어 있고요. 광물 베스핀과 관련되었을 뿐만 아니라 탈다림의 테라진 채취시에도 쓰입니다. 이런 동작을 일반 유닛에 적용시키면 전투순양함에서도 광물 채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순양함의 자원들을 빼다 쓴다 뭐 그런 개념으로 말씀 드린 겁니다.

 

점막 출처 : 저그의 점막과 관련된 것입니다. 대군주의 점막 생성이나 점막 종양에게 적용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다른 것에 적용 시키면 스타1처럼 포자 촉수에 크립이 딸려오게 할 수 있는 거죠.

 

클릭 응답 : 캠페인에서 클릭하면 대답하는 건 줄 알았는데 제가 너무 단순하게 생각한 거였네요... 중립 동물들을 클릭하면 폭발을 한다던지 하는 응답이라네요....


특성 : RPG 게임에서 스탯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일반적인 동작이랑 비슷한 거 같아 보이지만, 실전경험으로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특성이 몇 올라가는지 정할 수 있습니다. 유닛의 경험치바 오른쪽 아래에 특성 이름과 수치가 표시 됩니다.

 

이번에는 설명만 하는 것이라 따로 스샷이 필요하지 않을 거라 생각되어 짧게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다음 강의는 행위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어려울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