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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27. [트리거] 게임 초기 설정 / 종료 설정



오늘은 트리거와 관련하여

게임 시작시의 설정과 게임 종료 설정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도에 이렇게 몇 가지 놓습니다.

그리고 메뉴 탭에

[지도] - [플레이어 속성]에 들어가서

색상과 시작 장소를 설정합니다.

시작 장소가 플레이어 색깔에 맞게 바뀝니다.


트리거로 가서,

지도 초기화, 즉 게임이 시작할 때,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합니다.

먼저 업그레이드 설정입니다.

플레이어 업그레이드 레벨 추가입니다.

일반적인 업그레이드도 이렇게 설정하지만,

무기, 방어력 업그레이드 시에도 이 행동으로 설정합니다.

단, 레벨 추가가 아닙니다.

무기 업그레이드 같은 것은 1단계, 2단계, 3단계 업그레이드가 따로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정한 구역에 유닛이 없어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시작시에 시작 지점에 카메라가 먼 곳에서 가까워지는 설정은 이것을 이용합니다.

플레이어의 시작 장소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간 동맹 설정도 해놓습니다.

동맹 설정은 대충 이름만 봐도 이해 가니 넘어갑니다.


캠페인에서 인터페이스들이 미끄러지며 들어오는 설정입니다.

동영상이 시작할 경우 기본초에 걸쳐 동영상 모드 켜기를 합니다.

여기선 게임 시작하자마자 인터페이스가 들어오는 것이니

먼저 즉시초에 걸쳐 모드 켜기 한 후,

기본초에 걸쳐 모드 끄기를 합니다.


그리고 페이드 인/아웃 입니다.

먼저 페이드 인은 화면이 밝아지는 것, 페이드 아웃은 화면이 어두워지는 것을 뜻합니다.

어두워진 상태에서 밝아지는 것을 표현하고 싶으므로

0초에 걸쳐 페이드 아웃 하고 원하는 시간에 걸쳐 페이드 인 하게 합니다.

동영상 모드 끄기랑 같이 사용할 경우 1.5초에서 2.0초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지도 초기화 시에 많은 행동이 실행될 경우, 게임 시작이 늦춰집니다.

그래서 앞에다가 대기 트리거를 놓습니다.

스샷에서는 맨 처음에다 놓긴 했습니다만,

카메라나 동영상 모드 같은 경우는 대기 트리거보다 앞에 놓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지금까지 한 것은 플레이어 1만을 위한 것인데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도 똑같은 설정을 하려는 경우,

일일이 만드려면 귀찮겠죠?

먼저 정수 유형 지역 변수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앞에서 배운 for문을 이용해서, 지역 변수로 설정해 놓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 번호에도 모두 변수로 설정해 놓습니다.

이러면 1플레이어부터 8플레이어까지 모두 초기 설정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게임 종료 설정입니다.

유닛이 죽을 경우 게임을 끝냅니다.

if then else 문을 이용하여,

광전사가 죽을 경우

플레이어 게임 끝내기를 통해 승리 하도록 하고,

고위 기사가 죽을 경우 패배로 끝냅니다.


승리 패배는 한 번만 일어나야 겠죠?

현재 트리거를 끄기로 전환하면, 더 이상 이 트리거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트리거로 카메라를 좀 갖고 놀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