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사냥꾼 2012. 9. 24. 11:28



이번 강의부터는 트리거를 살펴봅니다.

먼저 이벤트들을 쭉 살펴보겠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살펴봅니다.

먼저 대화 메세지.

Enter 키 누르면 나오는 메세지 창에 특정한 말을 쳤을 때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치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정확히 일치하는지 부분적으로만 일치해도 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화 상자 아이템 사용됨

나중에 강의할 내용입니다만 잠시 설명하면,

대화 상자, Dialog Box는 프로그래밍에서도 사용되는 단어인데요,

주로 유즈맵에서 버튼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난이도 선택 하는 버튼 같은 것도 대화 상자이고, 게임 메뉴들도 사실은 모두 대화 상자입니다.


이벤트 형식을 선택가능합니다. 두 번 클릭된 선택은 더블클릭일까요.


마우스 클릭됨입니다.

클릭된 지점으로 유닛이 이동한다거나, 오른쪽 버튼 누른 상태에서 시점 위치를 변경하는 것 같은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샷 아래쪽에 나와있네요.

아래로 는 클릭했을 때, 위로는 클릭을 해제 했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번역이 마음에 안 드네요.


버튼 누름입니다. 데이터에 있는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시간 경과입니다.

게임 시작 후 설정한 시간 후에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유닛 건설 진행률입니다. 건물이 건설이 완료되거나


이와 같은 진행률일 때의 이벤트입니다.


경험치 레벨 획득,

즉 경험치를 사용하는 유닛이

레벨 업을 했을 때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유닛의 체력이 모두 차거나, 레벨 업 이펙트 설정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닛이 공격 당할 때의 이벤트입니다.


지형 모듈에서 설정해 놓은 구역에 유닛이 진입하거나 나갈 때의 이벤트입니다.


유닛에게 적용된 동작이 변경될 때입니다.

주로 만들기나 파괴가 사용되겠군요.


추천 눌러주세요 ^^



유닛이 생성 될 때입니다.

이것보단 유닛 건설 진행률이나 훈련 진행률 이 완료됨 이 더 나은 듯합니다. 다만 동작이 있을 때만 반응하지만

이것도 조건에서만 설정해주면 되는 것이니깐요....


유닛 부활입니다. RPG나 AOS 장르에서 사용되겠군요.


유닛이 파괴될 때의 이벤트입니다.


업그레이드의 진행률과 관련한 이벤트입니다.


구역 진입/나가기 와 비슷한 유닛 지점 진입/나기기 이벤트입니다.

지점으로부터의 위치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닛이 클릭되었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유닛이 피해 받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공격 당함 이벤트랑 비슷하겠네요.

앞에 데이터의 동작에서도 설명했듯이

치명적은 유닛이 죽었을 경우, 치명적이지 않음은 죽을때 제외한 경우입니다. 두 가지 모두 충족할 경우를 다 선택가능하군요.


생산 건물에 해당되는 유닛 훈련 진행률입니다.


주기적인 이벤트 설정한 시간마다 트리거가 발동됩니다.

블러드 류 맵이나, AOS에서 라인몹이 생성 될 때 등에 필요합니다.


지도 초기화.

게임이 시작 될 때만 발동합니다.


키 누름 이벤트입니다.

고급 강의란에 올린 RPG형, FPS형 이동에 사용되는 이벤트입니다.

Shift 키, Ctrl 키, Alt 키 와 같이 누를 수 있는지 누르면 안 되는지, 혹은 같이 눌러야 하는지 설정합니다.


키를 선택합니다. 예전에는 스페이스 바가 "공간" 이라는 말도 안되는 번역을 해놨는데

다행히 고쳐놨군요.


미리 설정한 타이머가 만료되었을 시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나갔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나갔을 경우 플레이어가 소유한 유닛들을 모두 파괴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소유하도록 할 때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효과 사용됨 입니다.

데이터의 효과가 사용될 때의 이벤트입니다.



이벤트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벤트에서 이벤트에 해당하는 유닛이나, 타이머, 효과를 지정할 수가 없죠?

이걸 지정할 수 있는 조건을 다음 강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