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트리거] 게임 상에 유닛 생성하기
오늘부터는 실제 사용되는 트리거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지형에서 유닛을 배치하는 것이 아닌,
트리거로 게임 상에 유닛을 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유닛 만들기로 안 써있고 앞에 뭐가 붙어서 어디 있는지 못 찾으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일반적으로 기본 방향을 향하는 유닛 만들기를 사용합니다.
기본 방향은 유닛에서 설정되어 있는 방향을 말합니다.
해병과 같은 유닛의 경우 270도,
건물의 경우 225도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유닛 만들기 에서 옵션도 설정이 가능한데요,
건물 같은 경우 건설 중인 상태로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테란 건물의 경우 건설로봇이 있어야 건물이 완성되겠죠?
기본 방향 말고 방향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점, 특정 각도는 알기 쉬운데,
지점 방향은 뭘까요? 특정 지점이랑 똑같은거 같은데....
지점을 지형 상에 배치하실 때, 방향도 조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지점이 향하는 방향을 유닛이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스타1 에디터에서 벙커 주변에 유닛을 배치하고 벙커 안에 들어가게 했던 것과 달리,
스타2에서느 트리거에서 바로 수송기나 벙커에 유닛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탑승자 유닛 만들기'라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이 행동을 사용하기 전에는 꼭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수송기 안에 유닛이 들어갈 수 있는지 꼭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우선 수송기에 타기 위해서는 유닛의 탑승자 크기가 지정되어야 합니다. 만약 0으로 설정되면 탑승이 불가능 합니다.
해병의 경우 1이군요.
토르는 8입니다.
수송기의 수송 능력을 봅시다.
대상 필터에 만족되는 유닛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수송기에는 별로 특별한게 없군요.
하지만 벙커의 경우는 다릅니다.
수송기들은 최대 탑승자 수가 8이고, 최대 탑승자 크기도 8이어서 토르, 거신, 울트라리스크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벙커는 최대 탑승자 수는 4이지만 최대 탑승자 크기가 2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병 유닛들 밖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대상 필터에는 생체 유닛만 들일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이 필터 때문에 문제가 된 적이 있었죠.
바로 군단의 심장 신유닛인 화염차 전투 모드가 생체 유닛이라는 말도 안 되는 설정을 집어넣어서 벙커에 화염차 전투 모드가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이 경우 들이기 유효성 검사기에서 화염차 전투모드가 아니도록 설정을 한다면 해결됩니다.
벙커의 경우 테란 유닛만 들일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군요.
이상으로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쉬운 내용이지만 초보자 분들의 경우 못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