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트리거] 카메라
이번 강의에서는 트리거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가지고 놀아보겠습니다.
먼저 카메라를 여러개 지도상에 배치합니다.
카메라 하나를 복제해서 여러 각도로 만들었습니다.
4개의 카메라가 선택되었는데요.
속성을 보면 X축 회전 값만 다르고 나머지는 똑같이 되어있습니다.
0도 , 90도, 180도, 270도 로 바꿔놓았습니다.
지금 해볼것은 맵 상에 배치된 여러 카메라로 시점이 옮겨지는 것을 할 겁니다.
카메라 개체 적용이라는 트리거를 이용합니다.
속도와 도착 시 감속을 설정할 수 있고, 지속 시간을 설정가능합니다.
이때 카메라가 스샷과 같이 여러개일 경우 대기 트리거를 통해 지속 시간과 같은 값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럼 실행해 볼까요?
지미짚 카메라, 음악 프로그램에서 카메라 돌리는 효과, 매트릭스에서 카메라 돌아가는 효과 등이 구현해봤습니다.
카메라 위치만 잘 조정해보면 되겠죠.
추천 눌러주세요 ^^
다음은 RPG 게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시점 변경을 하는 방법입니다.
마우스 클릭됨 이벤트에
카메라 마우스 회전 켜기/끄지 전환
카메라 마우스 상대 모드 잠금 켜기/끄기 를 이용합니다.
아래로, 즉 눌렀을 때 마우스로 시점 변경 가능하고,
위로, 즉 버튼에서 손을 뗐을 때 시점 변경 모드가 해제됩니다.
이 행동으로는 카메라가 유닛을 따라가게 합니다.
보통 게임에서 Ctrl + Shift + F 와 같은 역할입니다.
행동을 처음 만들면 유닛 없음으로 설정이 되는데, 이건 카메라가 유닛 따르기를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카메라를 흔듭니다.
지속 시간에 걸쳐 설정한 진동 강도와 빈도에 따라 설정한 무작위 정도에 따라 설정한 방향 (X, Y, Z, XY, YZ, XYZ 등등 다양한 방향이 있습니다.)으로 카메라가 흔들립니다. 지진과 폭발 효과에 사용됩니다.
이상 트리거와 관련한 카메라 설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