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데이터] 랜덤 효과
트리거 강의에서 랜덤 트리거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2012/10/05 -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 29. [트리거] 랜덤 트리거
이번 강의에선 데이터에서의 랜덤 설정법을 알아봅니다.
데이터에서의 랜덤은 효과에 있습니다.
먼저 모든 효과에는 확률을 정할수 있습니다.
동작 적용 효과
모음 효과
피해 효과에 다 있습니다.
(설정한 수 X 100) %의 확률로 효과가 발동합니다.
그리고 모음 효과에서는 2가지 이상의 효과가 있을 때 그 중 한 개 혹은 몇 개만 무작위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모음 효과에 2개 이상의 효과를 넣고,
최대 개수를 설정합니다. 필요한 경우 최소 개수를 설정합니다.
최대 개수와 최소 개수 모두 0이면 모두 실행됩니다.
그 후 무작위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A와 B라는 효과가 일어날 확률이 각각 50%로 설정하고 싶다면
모음 효과에 두 효과를 넣고,
최대 개수 1 로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A는 70%, B는 30%를 원한다면,
A 7개,B 3개를 넣은 다음 최대 개수를 1로 설정합니다.
※ 모음 효과는 최대 10개의 효과만 들어갑니다.
만약 A 효과가 발동될 확률이 5%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음 효과를 하나 더 만들고, 새로 만든 모음 효과에 A 와 B 효과를 1개씩 넣은 다음,
먼저 만든 모음 효과에 넣습니다.
그 다음 먼저 만들어진 모음 효과에 B 효과를 9개 넣으면,
새로 만든 모음 효과가 일어날 확률 = 10% X 새 모음 효과 중 A가 일어날 확률 = 50%
= 0.1 X 0.5 = 0.05 = 5%가 됩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다음은 지속 효과를 봅니다.
화염차에 주기적 오프셋이랑 있어서 화염차 무기의 지속 효과를 살펴봅니다.
지속 효과에서는
주기 지속 시간, 주기 효과, 주기적 오프셋을
여러 개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플래그에서
무작위 오프셋, 무작위 주기, 무작위 효과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작위 오프셋을 이용하여 고급 강의란에 올려놓은 메테오가 떨어질 자리가 어딜지 예측 불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피해 효과에서도 무작위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의 무작위는 피해량이 무작위로 발생되게 합니다.
예를 들어 6으로 설정한다면,
피해량의 최대치가 8 + 6 = 14이 됩니다.
그래서 피해량은 8~14 사이의 값으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후 게임 화면에서 보면
RPG게임에서 무기 공격력을 표시하는 것과 같이 8 - 14로 나옵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칩니다.
내일부터 며칠간은 개인 사정으로 강의를 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