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19. [데이터] 스킬 만들기

☆별사냥꾼 2012. 9. 23. 14:24


오늘은 대망의 스킬 만들기!!! 를 강의합니다.

어쩌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인 미사일 발사 방식의 스킬 만드는 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단 예제맵입니다. 원하시면 받으시고 강의만 보시겠다면 안 받으셔도 괜찮습니다.


스킬 만들기 예제맵 - 충격탄.SC2Map


불곰의 충격탄을 스킬로 만들어서 해병에게 집어넣어보겠습니다.


먼저 버튼부터 만들어 볼께요.


미사일 방식이니 불곰 미사일을 복제합니다. 복제하면 편해요. 왜 안 복제요?

유닛과 행위자를 복제합니다.


그리고 효과를 만듭니다.

동작 적용 / 모음 / 미사일 발사 / 피해

를 만듭니다. 미사일 발사 효과와 미사일 유닛의 ID가 똑같아서 자동으로 탄약 유닛에 미사일 유닛이 연결되었군요.[각주:1]


충격탄이니 이동 속도 저하 동작을 만들었습니다.

역시 동작 과 동작 적용 효과의 ID가 같아서 저절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동 속도 반을 감소시킵니다.


미사일이 대상에 충격했을 때 효과는 모음 효과를 이어줍니다.


그 모음 효과에는

동작 적용과 피해 효과를 넣어줍니다.

그러면 미사일 효과에 효과 3가지가 모두 연결되어 있게 됩니다.


미사일의 충격, 발사 효과 등을 넣어주기 위해서 불곰 무기의 행동 행위자를 복제합니다.

MarauderAttack 이 행동 행위자입니다


복제를 하면 발사 부착 질의에 패턴 불곰:중앙 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건 불곰 모델일 경우 해당하는 발사 지점입니다.

즉 해병에게 넣어줄 경우 해병의 총구 부분의 부착 지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병 모델을 컷신 모듈에서 열어서

부착 지점을 확인합니다. (관련 강의 : http://editorstarhunter.tistory.com/48)

Weapon. 따로 붙는 말 없이 그냥 무기 네요.


발사 부착 질의로 가서

⊙방법 대신 ⊙직접 을 선택하고,

무기를 선택하세요.


행위자 ID가 맘에 안 드니 좀 바꿉니다.


그리고 그래픽:미사일 을 부모값(일반 공격 기지 생성 없음)으로 설정했습니다.

나머지 충격 효과는 만든 피해 효과로 설정하고,

effectLaunch는 미사일 발사 효과의 ID를 입력했습니다.


행동 행위자의 행위자 이벤트를 가보니

쓸데없는 게 있네요. 충격탄 연구가 되든 말든 나와야 합니다.


효과는 만들어 준 효과로 미사일 발사 로 설정합니다.


완료 모습입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그리고 능력을 만듭니다.


효과는 미사일 발사 효과를 이어줍니다.


능력:명령+에서 만들어준 버튼을 설정하고, 범위도 설정합니다.

버튼 설정을 하지 않으면 명령 창에서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해병 유닛에 가서

능력에 충격탄을 넣고


명령 창에도 넣어줍니다.


그냥 하면 안 되죠. 유닛에게 애니메이션을 넣어줍니다.

충격탄 능력이 시작 될 때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설정하면 됩니다.

이름 추가에 영어로 아무 단어를 집어 넣고 옆에 있는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이름을 선택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속성을 공격으로 설정하면 끝입니다.


스킬이 완성되었습니다. 확인해 볼까요?

좀 어색해서 시전 시간을 0.25초로 설정하니 어색한게 덜해졌습니다.


원래는 다른 스킬도 만드는 법을 강의하려고 했는데...

기억이 안 나네요...ㅠㅠ



데이터 모듈은 이 정도만 하고 잠시 쉬고,

다음 강의부터는 트리거 모듈을 집중적으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만약 여기서 탄약 유닛이 미사일 유닛으로 설정이 되지 않았을 경우, 미사일을 발사하는 "유닛"이 발사됩니다. 해병이 날아가서 자폭하는 광경을 보실겁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