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RPG나 AOS 게임의 필수 요소!
경험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경험치를 만들고, 유닛에게 경험치를 부여하는 법,
그리고 스텟을 부여하는 법을 강의합니다.
먼저 동작에 가서 실전 경험 동작을 만들어 줍니다.
제일 먼저 살펴볼 중요한 것은 경험치 비율입니다.
기본적으로 처치시 비율 1로 설정이 되어있기는 합니다만,
가끔 어떤 유닛을 죽여도 경험치가 안 오르는 경우 이 부분이 0으로 설정되어 있는건 아닌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영웅이 여럿일 경우 필요한 공유 반경입니다.
여럿이 같이 죽였는데 막타 때린 사람 혼자 경험치를 먹으면 화가 나겠죠?
공유 반경을 잡아주면 적을 죽일 경우 공유 반경 내의 경험치를 가진 유닛은 모두 경험치가 오릅니다.
공격력 에 값을 설정해주면
유닛이 죽이는데 기여한 정도에 따라 경험치를 더 얻을 수도 있겠군요.
공유 비율은 나눠지는 비율입니다.
0.5 정도의 값으로 대부분 사용합니다.
공유 필터는 경험치를 공유하는 유닛의 유형을,
대상 필터는 공격하는 대상의 유형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실전 경험도에서 가장 중요한 설정이 나옵니다.
오른쪽의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여 레벨을 만듭니다.
처음 0은 level 0입니다.
유닛을 level 1 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최소 경험치를 0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만든 갯수 - 1 이 최대 레벨입니다.
실전 경험도 창은 설정하는 값이 많아 창을 여는데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필드 쪽을 더블클릭 하여 열어준 다음에 설정하면 편합니다.
최소 경험치를 100으로 설정했습니다.
레벨 1에서 레벨 2에 도달하려면 100의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최소 경험치 위에 있는 동작:수정+ 은 강화 효과 동작과 비슷합니다.
레벨이 오를 때마다 설정해준 대로 공속 상승이나
방아럭 상승, 최대 체력, 보호막, 에너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OS 같이 레벨이 적으면 괜찮겠지만,
RPG 같이 최대 레벨이 높으면 매우 빡센 작업입니다.
제일 먼저 레벨 하나를 만들어서 이것저것 설정한 후,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이 노가다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다음은 스탯을 만들어봅니다.
스탯은 특성 동작을 사용합니다.
최소 수치와 최대 수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동작 수정에서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성 동작을 만들어준 다음,
경험치 동작으로 가서 동작 탭의 맨 아래에 보시면
특성 변경 이란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들어준 스탯을 적용합니다.
다음은 레벨 업 때마다 나타나는 효과를 적용하는 법입니다.
보통 레벨 업 때마다 나오는 체력이나 마나가 최대치가 되는 효과입니다.
유닛 수정 효과를 만들고, 생존력 을 선택합니다.
체력, 보호막, 에너지 를 비율 1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경험치 동작으로 가서
레벩 획득 효과에 적용합니다. 역시 레벨마다 일일이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닛에게 동작을 부여합니다.
경험치 동작을 부여해주고,
이제 게임을 실행해 잘 되었는지 봅시다.
경험치 바가 나오고,
유닛을 죽이니 경험치가 상승합니다.
여기서 저글링의 처치 경험치가 5이기 때문에
경험치 5를 획득하였습니다.
0으로 설정되면 죽여도 경험치가 오르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그리고 보호막이 손상된 상태에서
레벨 업을 하면,
보호막이 최대치가 됩니다.
최대 체력도 상승했네요.
최대 레벨이 2라서 최대 레벨에 도달하여 경험치바가 꽉 찬 상태입니다.
근데 스탯이 안 보이네요?
사실 동작에 넣는 걸 깜빡했습니다.
동작에 가서 특성 동작을 넣어줍니다.
이제 게임에서 스탯이 보입니다.
특성을 유닛에 안 넣었을 때는
레벨 업 때 최대 체력이 100 상승하기만 했지만,
특성을 넣어줬을 때는 특성에서 설정한 최대 체력 10, 레벨 업 시 스탯 상승값 2 때문에
추가로 최대 체력이 20만큼 더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칩니다.
경험치 적용 방법을 몰라 헤메는 분들께 도움이 됬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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