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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22. [트리거] 변수



이번 강의에서는 변수에 대해서 강의하겠습니다.

변수에는 변수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가 있습니다.


변수는 방정식에서는 x로 대표되는 변할 수 있는 수라고 설명하지만,

트리거 에디터에서의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와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값을 담는 그릇으로 설명됩니다.

변수 안에 어떤 값을 저장할수도 있고, 그 값을 다른 값으로 바꿀 수도 있고, 또 다른 변수를 넣을수도 있습니다.


먼저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같은

변수 만들기입니다.

왼쪽 아래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Ctrl + B 단축키를 이용하여 새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문자열과 수밖에 값을 정할 수 없지만,

트리거 에디터는 다양한 유형의 변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역시 유닛이겠죠?


변수를 만들고 나면, 이벤트 조건 행동 에 모두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변수에 값이 먼저 저장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행동에서 유닛을 생성하는 행동을 만든 후에


바로 다음에 "변수 설정" 이라는 행동을 이용하여

변수에 유닛을 저장합니다.

좌변에는 만들어 놓은 변수를 설정하고, 우변에는 "마지막으로 만든 유닛"으로 설정하면

변수에 방금 전에 만들어진 유닛이 저장됩니다.


이벤트에서는 배치되어 있지 않은 유닛은 선택할 수 없는데,

변수를 이용하여 변수에 저장된 유닛을 이벤트에서도 설정 가능하게 됩니다.


그럼 값이 저장된 변수를 사용해봅시다.

이벤트에서 직접 변수를 설정할 수도 있고,


조건에서 변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행동에서도 똑같이 변수를 설정 가능합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다음은 지역 변수입니다.


트리거 왼쪽에서 변수를 만들면, 전역 변수로 생성이 되어,

모든 트리거에서 전역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트리거 내에서 생성한 지역 변수는,

그 트리거에서만 사용가능 합니다.

한 변수가 여러 트리거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역 변수는 덜 필요할 때도 있지만,

변수가 많을 경우 트리거 하나에만 변수가 사용될 경우 지역 변수를 이용하여 변수 개수를 줄여줄 필요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지역 변수를 꼭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지역 변수를 만들어봅니다.

트리거 내에서 지역 변수를 만들면 역시 전역 변수처럼

다양한 유형의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트리거에서 변수를 선택할 시에는

보이시는 대로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모두 선택 가능하지만,


다른 트리거에서는 전역 변수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칩니다.

변수는 앞으로 강의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캠페인 맵을 뜯어보면 대부분이 변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변수를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