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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21. [트리거] 이벤트와 조건



이번 강의에선 조건과 조건과 이벤트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강의하겠습니다.


먼저 트리거에서 조건을 더블클릭 하면 이 창이 나옵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비교] 라는 조건입니다.

좌변과 우변을 비교하여 만족할 경우 설정해놓은 이벤트가 발생될 때 트리거가 발동합니다.


[경계 안]은 보시다시피 최대 최소 값 사이를 만족할 때 발동하게하는 조건입니다.


다음 조건은 [그리고]입니다.

이벤트와는 다르게 조건은 기본적으로 따로 접속사가 없이 조건이 여러 개일 경우, 자동으로 그리고(and) 가 적용되어,

조건부에 있는 모든 조건이 만족해야 발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설명에 나와있다시피 다른 조건에 포함될 때만 필요합니다.


다음은 [또는]입니다.

이 조건 아래에 있는 조건들 중 한 가지만 만족하여도 트리거가 발동이 됩니다.


[아님]은 아시다시피.. not 이겠죠.

그 밑의 텍스트 설정됨은 필요없는듯 합니다.


그러면 조건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굉장히 많습니다만....

사실 이 중에 쓰이는 것은 10%도 안 됩니다.

아무래도 혹시라도 쓰일 일이 있을 때를 대비해 만들어 놓은것이겠지만, 필요없습니다.



추천 눌러주세요 ^^



조건이 중요한 이유는 이벤트와의 연관성이기 때문에,

이벤트와 연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는 주로 유닛과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유닛 소멸, 유닛 구역 (또는 지점) 진입/나가기, 유닛 레벨 경험치 획득 등등.....


하지만 이벤트에 해당하는 유닛을 선택하려고 보면,

맵 상에 유닛을 하나도 배치하지 않으면 이렇게 아무것도 뜨질 않습니다.

만약 맵 상에 해병이 하나도 없는데, 병영에서 생산하여 게임상에 등장한 해병이 죽었을 때 트리거가 발동 되게 하고 싶은데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뭐 어떻게 해야하죠??


조건에서 유형을 유닛으로 하시면 유닛과 관련한 조건 함수를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건을 처음 생성했을 때 나오는 유닛의 소유자,

트리거 발동 유닛의 소유자가 플레이어 1일 경우,

즉 플레이어 1의 유닛이 죽었을 경우 트리거가 발동됩니다.


그리고 앞서 예를 들어본 맵 상에 배치하지 않은 해병이 죽었을 경우,

이와 같이 트리거 발동 유닛의 유닛 유형을 통하여

어떠한 해병이 죽었든 간에 트리거가 발동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훈련 혹은 업그레이드 같은 경우

역시 이벤트에서는 어떤 연구가 진행될 때 발동하는 지 설정할 수 없습니다.


조건에서 트리거 발동 진행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어떤 업그레이드가 발동할 때 트리거가 발동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와는 별개로 중요한 게 있습니다.

구역 안, 혹은 맵 전체에 있는 유닛이 없을 때.

보통 플레이어의 패배 조건에 사용됩니다.

전체 지도 혹은 특정 구역 내에 건물(혹은 건물을 포함한 유닛)이 하나도 없을 경우, 플레이어가 패배한다고 했을 때 사용합니다.

설정해놓은 조건에 일치하는 유닛들이 유닛 그룹에 속하게 되고, 그 유닛 그룹에 있는 유닛의 수가 어떤 수와 같거나 이상 혹은 이하일 때, 트리거가 발동하게 됩니다.


이상 조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보았습니다.

계속 기초적인 것만 강의해서 지루해하실수도 있겠습니다만,

심화 과정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것만 강의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 기다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치고, 다음엔 변수와 지역 변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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