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18. [데이터] 유닛 훈련 + 용병 소환



오늘은 유닛 훈련에 대해 강의하고 추가로 캠페인에 나오는 용병 소환 까지 이어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 훈련 능력을 만듭니다.


만든 후 능력:정보+ 를 수정합니다.


클릭하면 나오는 곳에서 아무거나 선택합니다.

훈련 능력 하나에 최대 30개 종류의 유닛을 선택 가능합니다.


우선 일반적인 유닛 소환입니다.

가시지옥을 생산해보게습니다.

버튼을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안 하면 명령 창에서 선택할 할 수가 없어요.

정보 - 시간에서 훈련 시간을 설정하고

정보 - 유닛에서 훈련 유닛을 설정합니다.

유닛의 비용은 해당 유닛에서 미리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완료하고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뜬금없이 수정탑에 훈련 능력을 집어넣어보겠습니다.

능력:능력+ 에서 훈련 능력을 넣고...


명령 창에서 능력을 넣고 실행해보면?


유닛 비용과 보급품, 훈련 시간이 모두 나옵니다.


그런데 훈련을 하려고 해서 보니...

취소도 안 되고 대기열도 1개 밖에 안 나옵니다.

대기열은 그렇다 쳐도... 취소가 안 된다, 그 말인가?

이게 무슨 소리야! 내가 취소 곶..... 죄송합니다;;;


안심하세요, 해결 방법입니다.

대기열 능력을 넣고... 허전하니 집결 능력까지 넣었습니다.


명령창에도 넣습니다.

호오? 취소가 가능해졌군요?


이렇게 하면 일반적인 유닛 훈련은 완성입니다.

이제 용병 소환을 해봅시다.


토르를 용병으로 생산하겠습니다. 비용 압박이 장난아니겠네요...

충전 개수 최대와 시작값은 앞에 동작에서도 설명했듯이,

최대로 소환할 수 있는 횟수와, 시작 시 횟수입니다.

사용은 한 번 할 때 충전수 몇이 줄어드는지 설정합니다.

충전 - 장소를 전역으로 설정해 놓아야 캠페인처럼 용병 집결소 몇 개를 건설해도 충전 개수가 똑같이 나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시간 시작은 건물이 지어지고 난 직후나 게임 시작 직후 나타나는 쿨타임입니다.

시간 사용은 소환 이후에 나오는 쿨타임입니다.

여기도 장소를 전역으로 설정해야 했는데 깜빡했군요...


토르는 3기를 소환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용병 소환 시 제일 중요한 효과입니다. 지상 유닛의 경우 MercGroundDrop, 공중 유닛의 경우 MercAirDrop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효과는 지상 유닛의 경우 낙하기를 나오기전에 게임상에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공중 유닛의 경우 천천히 내려오는 동시에 그 동안은 선택되지도 않고, 전투를 하지도 않게 합니다.


그런데 맨 위에 있는 기술 자원 비용을 100으로 설정했습니다.

토르의 생산 비용은 300/200입니다.

3기를 소환하므로 900/600이어야 하지만, 기술 자원 비용 100을 더해서 소환 시에 1000/600의 비용이 듭니다.

잠시 실행을 해서 확인해봅시다.


완료를 하고...


실행을 하면?

미리 여러마리를 소환해서 충전 수가 2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비용은 앞서 말한대로 1000/600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소환했는데 또 뭐가 허전합니다.


우선 공성 전차 용병인 공성 파괴단의 유닛 행위자로 가서 행위자 이벤트를 살펴봅시다.

용병 지상 투하 동작이 시작되면 낙하기 모델을 생성한다는 뜻입니다.


이걸 그대로 토르에게 집어 넣어봅시다.

공성 파괴단의 낙하기가 그래도 크기가 제일 커서 설정했습니다.


실행을 해봅시다.

오오옷?! 낙하기 3개가 투하되고, 각 낙하기를 뚫고 토르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훈련 능력의 플래그를 살펴봅니다.

선택, 완료시 처치, 취소 시 처치 는 모두 저그 애벌레에 사용됩니다.

알을 선택하고 있다가 저그 유닛이 알을 깨고 나오면 그 유닛이 선택되고, 알은 죽습니다.

그리고 취소해도 알은 죽는데요. 바로 위 설정들이 모두 선택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체크되어 있는 최적 유닛을 체크 해제할 경우, 같은 건물 여러개를 선택하고 훈련을 시작하면

선택한 건물들이 동시에 훈련을 시작합니다.

물론 비용이 모두 충족된 상태에서요...




이것으로 유닛 훈련 강의를 마칩니다.

다음 19번째 강의는 새 스킬 제작을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강의입니다. 분량 많아서 내일 못 쓸지도 몰라요 ㅠㅠ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 > 에디터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트리거] 이벤트  (2) 2012.09.24
19. [데이터] 스킬 만들기  (3) 2012.09.23
17. [데이터] 복제  (4) 2012.09.21
16. [데이터] 동작 - 강화 효과  (1) 2012.09.20
15. [데이터] 컷신 모듈  (2) 2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