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복귀합니다.

개인적인 일 때문에 바빠서 한동안 강의를 못 썼네요...


이번 강의에서는 충돌 투사체를 만드는 법을 강의합니다.

충돌 투사체는 지정한 지점 방향을 향해 날아가다가 중간에 적이 있으면 충돌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아블로의 스킬을 떠올리시면 쉬울 거 같습니다.


충돌 기능을 위해서, 지속 효과 생성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미사일이 있는 곳 주변의 유닛을 영역 검색 효과로 검색합니다. 이 지속 효과 생성 효과를 미사일 발사 효과의 발사 효과 항목을 이용하여 미사일이 발사될 때 함께 실행하도록 합니다.

이 효과에서 시전자는 능력을 시전하는 유닛을 가리키고, 출처는 미사일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편리한데, 이를 이용하면 미사일 유닛에 특별한 동작을 부여하지 않아도 되며 지속 효과를 파괴하는 방법에 '지속 효과 파괴' 효과를 이용하거나 또는 효과의 주기 수를 이용할 수 있어 원하는 거리를 진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전자가 원래 유닛이기 때문에, 이 미사일로 인한 처치 수는 원래 유닛에 정확하게 기록됩니다.


미사일 유닛 등을 설정하는 건 이전 강의를 참고해주세요.

2012/09/23 -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 19. [데이터] 스킬 만들기

반드시 미리 미사일 유닛과 행위자 등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효과에선 먼

피해 효과를 만듭니다.

피해량을 설정해주고,

영역도 설정합니다.

만약 미사일 크기가 크다면 영역을 넓게 해주시고,

작다면 좁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대상 - 충격 장소 를 대상 지점으로 설정합니다.


다음으론 모음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 - 효과 + 에서 먼저 만든 피해 효과와,

자폭 이라는 효과를 추가합니다.

이는 미사일이 저절로 소멸하게 만드는 피해 효과입니다.


그리고 영역 검색 효과를 만듭니다.


검색 - 영역 + 에서 반경을 설정하고 만든 피해 효과를 추가합니다.



지속 효과 생성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 - 플래그에서 파괴 시까지 지속 효과를 체크합니다.

효과 - 주기 지속 시간을 0.0625로 설정합니다.

효과 - 주기적 효과에 영역 검색 효과를 추가합니다.

대상 - 장소를 출처 유닛으로 설정합니다.


지속 효과 파괴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 - 효과를 지속 효과 생성 효과로 설정합니다.

대상 - 장소를 출처 유닛으로 설정합니다.


모음 효과의 효과 - 효과 항목에 지속 효과 파괴 효과를 추가합니다.


미사일 발사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 - 충격 효과를 만들어준 모음 효과로 설정합니다.

효과 - 발사 효과를 지속 효과 생성 효과로 설정합니다.

이동 - 이동 장치를 열어 PunisherGrenadesWeapon (이름 없음) 이동 장치를 추가합니다.

대상 - 충격 장소를 대상 지점으로 설정합니다.

유닛 - 탄약 유닛을 미리 만든 미사일로 설정합니다.



데이터 유형 : 능력


효과 - 대상 능력을 만듭니다.


효과 - 효과를 미사일 발사 효과로 설정합니다.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약간의 준비 시간이나 완료 시간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데이터 유형 : 행위자


파이어볼 충격이라는 모델 행위자를 모델 애니메이션 양식 단발을 기반으로 만듭니다.


모델은 알아서 설정해 주시고,

행위자 이벤트에서

이벤트 : 효과, (모음 효과), 시작

행동 : 만들기


호스트 - 호스트 + 를 열어 주제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뒤, 공백으로 두고 확인을 누릅니다. _Selectable이 설정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파이어볼 충격 소리라는 소리 행위자를 소리 반복 없음을 기반으로 만듭니다.


이벤트 - 이벤트 + 를 열어 다음 이벤트와 행동을 추가합니다.


이벤트 : 효과, (모음 효과), 시작

행동 : 만들기


행동 행위자를 일반 공격을 기반으로 만듭니다.


충격 효과에 모음 효과를, 발사 효과에 미사일 발사 효과를 설정합니다.

부착 - 발사 부착 질의 + 의 AMFilterWeapon00을 무기 부착 지점이 있으면 무기로, 없다면 중앙 정도로 필터를 변경합니다.

전투 - 발사 자산을 클릭하여 소리를 설정합니다.



이상입니다. 스샷을 찍을 상황이 못 되어 부득이하게 글로만 설명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추후에 시간이 되면 스샷도 같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여기도 따로 스샷이 있지는 않습니다.) : http://www.playxp.com/sc2/maps/tip/view.php?article_id=3203394&search=1&search_pos=&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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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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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방문객

    별사냥꾼님 강의가 짱입니다!

    2012.10.18 22: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빛의정령

    강좌 오늘도 보고갑니다!
    그리고 별사냥군님 자극제 쓰고나서 일시적으로 능력치 하락하게 할려는데요.
    어찌하면 되나요?

    2012.10.22 20: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지나가는이

    여기저기를 돌아다녀봤는데 이쪽 강좌를 이해하기 쉽네요 강좌 잘보고 갑니다 ^^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는데 본문밑에 링크에 보면 화염방사병이 파이어볼을 날리는 예제여서 만들어봤는데
    다른것은 다 적용이 되는반면 화염방사병의 양손에서 주문이 나가지 않고 중앙부분에 나갑니다
    데이터-행위자-행동쪽에서 다루는것 같은데 발사부착질의(?)인가 하는부분을 어떻게 만져보아도 안되네요

    그리고 예전강의 중 잔상에 대한 설명보고 화염방사병으로 잔상효과를 만들어봤는데 잔상(?)이 그림자를 만들어서
    그림자가 매우길게 되어버리네요 잔상들의그림자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나뒤져봤지만 역시 제능력이 부족해서
    질문드리네요 ;

    2012.11.21 01: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우선 감사합니다 ㅎㅎ

      링크에서 보시면
      파이어볼 오른쪽이라는 행동 행위자를 일반 공격을 기반으로 만듭니다.
      라는 곳에서
      부착 - 발사 부착 질의 + 의 AMFilterWeapon00을 오른쪽 무기 필터로 변경합니다. 라고 쓰여있습니다. 이걸 수정해주시면 되고,
      반대로 왼쪽 미사일이었을 때는 왼쪽 무기 필터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림자 제거 법은...
      일단 강의에 보시면 타이머 만드는 법도 설명을 해놨습니다. 참고하시면서...
      해당 그림자 행위자 이벤트에 타이머 하나를 더 만듭니다.
      여기서 타이머 시간은 잔상이 불투명해지는 시간 + 다시 투명해지는 시간 을 더한 값을 설정합니다.
      만약 0.5초만에 생겼다가 0.5초만에 사라진다면 1초로 하는 식으로요.
      그리고 해당 타이머 파괴 시에, (즉 이벤트를 타이머 파괴 로 설정하고,
      조건에는 TimerName 을 한 후 만든 타이머 이름을 넣는 방식)
      행동을 행위자 파괴로 하시면 됩니다.
      잔상은 유닛이 움직일 때마다 생기므로(유닛 행위자에서 생성되는것이므로) 잔상 행위자가 파괴된다고 해서 잔상이 아예 생기지는 않을겁니다.

      2012.11.21 02:55 신고 [ ADDR : EDIT/ DEL ]
  4. 지나가는이

    바로 답변달아주시다니 감사해요 ^^

    그런데 전 GG인듯해요 ㅜㅜ 아무리 뜯어고쳐봐도 안되네요 버그인가 싶네요 ;

    2012.11.21 11: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지나가는이

    다시해봐도 ㅜㅜ 말씀해주신 첫번째 것은
    발사부착질의 부분에 오른쪽무기필터 나 왼쪽 무기필터 심지어 다른부위로 연결해도
    중앙에만 나가서요 두번째 질문도 역시
    제가 제대로 설명한지 모르겠는데 케릭이 움직일때 잔상이 생기는데
    그 잔상의 그림자를 어떻게 없애는지 궁금했거든요 (카라스는 잔상이 생겨도 그 잔상자체에 그림자가 없듯이)
    다른곳 게시판 뒤져보니 행위자 이벤트에서 그림자설정(그림자 시점안함)을 하라고 하는데
    행위자이벤트는 그림자드리우기라는 단어만 있네요 뭐 설정해봐도 변하는것도 없고여 ㅜㅜ

    2012.11.21 2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흠...
      부착 방법에서 오른쪽 무기 필터랑 왼쪽 무기 필터 를 보시면
      각각 무기 오른쪽, 무기 왼쪽 이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발사 부착 질의에서 연결한 이상 무조건 되야 할텐데.... 바닥에서 발사되는게 아니라 몸 중앙에서 발사되나요???
      그림자는.... 잔상이 있을때는 못 없앱니다. 잔상이 투명해진 이후에 행위자 파괴를 하는 법 밖에는 없습니다.

      2012.11.22 01:03 신고 [ ADDR : EDIT/ DEL ]
  6. 지나가는이

    쩝 네 무조건 몸중앙에서 날라가네요 어제 이문제로 몇시간째 씨름해도 답이 안나와서 ㅌㅌ

    모델자체에 그림자가 내장되어 있고 고위기사 경우는 잔상모델에 그림자가 없나보네요

    둘다 사소한문제이긴한데 영 신경이 거슬리네요 ㅎ 어쨋든 답변주셔셔 감사해요

    2012.11.22 01: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나는쩐다

    님같은 사람이 있어서 대한민국이 발전하는거임

    2012.12.04 20: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ssunk

    친구와 함께 RPG맵 하나 만드는 프로젝트 하나 준비중인데, 님 강좌보고 잘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거 보고 맵 뜯어보면 이해가 훨씬 잘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12.12.05 23: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오.... 전문용어....ㅎㅎㅎㅎ

    2012.12.27 02: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아케이드 초보

    정말 잘보고 갑니다. 근데..혹시
    캠페인처럼 화면 왼쪽에 초상화나오고 중앙에 대사가 나오고..음.. 그러니까
    별사냥꾼님이 만드신 캠페인 처럼 대화 하는거 말이죠. 제가 아케이드를 만드는 초보인데
    트리거 만드는법을 모르겠더라고요. 혹시 따로 이 강좌 해주실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아 딱히 하시기 싫으시다면 안하셔도 됩니다.

    2015.07.23 20: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트리거에 행동에서
      전송 보내기를 하시면 됩니다.
      거기서 초상화 위치랑 음성, 초상화 모델, 자막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캠페인 맵 뜯어보시면 금방 익히실수 있을겁니다.

      2015.07.23 20:57 신고 [ ADDR : EDIT/ DEL ]
  11. 아케이드 초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7.23 21: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초심자

    별사냥꾼님 항상 좋은강의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죄송하지만 혹시 하나 질문 드려도 될까요?
    공허의유산 캠페인속에 사운드를 추출하고 싶은데
    갤럭시 에디터로 캠페인 미션에 사운드를 따로 추출할수있나요?

    2015.12.06 15: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갤럭시 에디터 만지다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공허의 유산 탈다림 스킨을 쓰려면 무엇을 바꿔주어야 하나요?

    탈다림 연결체를 쓰고 싶은데 모델 파일을 바꿀려고 하니까 연결체 파일이 없네요.

    2015.12.24 16: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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