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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4. 에디터의 기타 기능


이번 강의에서는 에디터에 비교적 덜 중요한 기능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가져오기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에디터 내에 저장된 파일이 아닌 외부 파일을 에디터에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하면 맵의 용량이 약간 커지는 단점은 있죠.

에디터 외부의 유닛 모델들을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델을 추가해서



에디터 내에서 용기병 모델을 쓰실 수 있습니다.


※ 외부 모델은 그 모델의 텍스쳐(Texture)가 필요합니다.

 커세어의 경우 위처럼 텍스쳐들의 경로가 Assets\Textures 인 반면

Zealot_l.m3 모델의 경우 경로가 따로 없습니다.


만약 경로가 틀어질 경우, 모델에 텍스쳐가 적용되지 않아 하얗게 빛만 나는 모델이 나올 것입니다.


처음 가져오기를 했을 때에 경로 설정을 제대로 했는데도 하얗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에디터를 껐다 키시면 제대로 나올겁니다.


※ 가져오기를 하고 나서 저장하지 않으면 데이터 창에서 파일을 선택하려고 하면 보이지 않습니다.

가져오기를 한 후에 반드시 저장 먼저 해주세요.




다음은 캠페인 설정 추가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처음 에디터를 켜 보시면 의무관도 넣고 싶고, 코브라도 넣고 싶고 영웅도 쓰고 싶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안 보이죠?



갈귀(스커지), 가시지옥(럴커) 등도 없습니다....

그러면 이런 유닛들은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의존 관계[각주:1]라는 기능을 보시면 됩니다.

[파일]메뉴에 들어가셔서 [의존 관계]를 클릭해 주세요.



이런 창을 보시게 될 겁니다.

거기서 [표준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체크해놓은 것만[각주:2] 추가해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캠페인 전용 유닛들이 나오죠 ㅎㅎ

 

※다른 맵의 설정을 의존관계를 이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맵들의 확장자명이 *.SC2Map 일 겁니다.

여기서 확장자명을 *.SC2Mod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파일을 프로그램 파일의 스타크래프트에서

Mods폴더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맵에디터를 열고 의존 관계의 [기타 추가]를 클릭하시면

확장자명을 바꾼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 파일을 추가해 주시면 데이터 등의 사용자 지정 값이

현재 맵에 적용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 맵을 불러오는 법입니다.

[파일]-[열기]를 클릭하시고 [캡페인]탭을 클릭해 주세요.



위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캠페인 맵 중에 내가 시도해보고 싶다하시는 기능이 있으시면 이렇게 캠페인 맵을 여셔서 여기저기를 뜯어보시면 됩니다. ^^

(캠페인 맵은 트리거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음엔 트리거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어느 사물의 존재나 성질이 다른 사물에 의하여 규정되고 제약되는 관계. 귀결(歸結)과 이유 같은 논리적 의존 관계, 결과와 원인 같은 실재적 의존 관계 따위가 있다. 라는데... 뭔가 의미가 안 어울리는 거 같은데 말이죠... [본문으로]
  2. Liberty Story (Campaign) 도 같이 체크하시면 유닛 속성이 캠페인처럼 다 바뀝니다. 예를 들면 밀리에서는 불곰의 체력이 125이지만 캠페인에서는 100인데 체크하면 100으로 바뀌니 주의하세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