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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3. 유닛 등의 개체 지도에 배치하기

지난 강의에 이어서 계속 지형 창 다루기에 대해 강의하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선 유닛, 장식물, 지점/구역, 카메라, 이동 경로등의 지도상 배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유닛 배치입니다.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그냥 놓고 싶은데다 놓으면 되죠. ㅎ

유닛 하나를 배치하고 더블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입니다.



원래는 일일이 다 설명했었는데 필요한 거 빼고는 생략하도록 할께요 ^^

쓸데 없는게 많아요 ㅋ  

우선 일반 탭인데요.

여기선 유닛의 소유자를 변경할 수도 있고 유닛의 위치와 바라보는 방향각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배치 요구사항 무시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포토겹치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공지능 탭입니다.

시작 시 생성됨 역시 체크 안 하시면 플레이하시면 안 나옵니다.

난이도 별로 재생산 횟수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텍스쳐 탭인데요.

문양 메뉴가 있습니다. 문양에 따라



레이너 특공대가 될 수도 있고 자치령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광물이나 베스핀 같은 자원 개체에서는


 

그림과 같이 자원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장식물입니다.



 

마 사라에서 본 화장실도 있습니다. 프로토스 문양도 여러개 있고요 ㅎ



장식물도 위치, 높이, 배치 각도, 모델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팀 색상이 있는 장식물이 있다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위의 변형입니다.

프로토스 문양의 경우 한 장식물안에 여러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저 숫자를 변경해주시면 숫자마다 다른 모델이 나옵니다.




다음은 지점 배치입니다. 지점은 주로 트리거에서 사용합니다.

 



 

지점, 시작 지점, 소리 방출기, 3D지점이 있습니다.

지점은 평면 상(즉 XY좌표)의 한 지점을 가리키고요,

시작 장소(연결체 모양)는 섬멸전에서 플레이어마다 기본 건물이 나타나는 위치입니다.

메뉴 > 지도 > 플레이어 속성에서 플레이어마다 시작지점을 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소리 방출기는 안 써봐서 모르겠지만 어떤 유닛이 방출기에 가면 소리가 나게 하는 것일 거 같습니다.

그리고 3D 지점은 높이까지(즉 XYZ좌표를 모두) 지정 가능한 지점입니다.

시작 장소를 제외한 지점을 더블클릭하시면 지점의 색, 모델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점 관련 내용은 트리거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많이 나올 것입니다.




다음은 구역입니다.



구역 추가를 통해 직사각형과 원모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역 여러개를 선택하시고 숫자패드 0 번을 누르시면 위처럼 모든 구역이 합쳐집니다.



 

구역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직사각형이나 원 구역을 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크기도 조절할 수 있고요.

그리고 유형 하나를 선택하여 음의 구역을 체크하면 위 그림의 원처럼 빨간색 표시가 됩니다.

음의 구역을 추가한 후 지도에서 확인을 하면



이렇게 음의 구역의 원 모양은 비어있는 채로 나옵니다.




다음은 카메라입니다. 동영상 만들때에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먼저 [카메라 만들기] 하면 갑자기 화면이 뿌얘지셔서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시점으로 카메라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선택한 카메라로 보기]를 선택하시면 저 파란 카메라의 시점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현재 보기로 설정]을 하시면 카메라의 시점이 현재 보는 시점으로 변경됩니다.


카메라 개체를 더블클릭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뭐가 많네요 ㄷㄷ 중요한 것 몇 개만 살펴보죠

먼저 X축 회전입니다. 음.... 예를 들자면 180도로 설정하시면 세상을 거꾸로 보게 됩니다.

거리는 대상 지역으로부터 시점의 거리입니다. 값이 클수록 멀리서 보는 거죠.

대상 X, Y는 카메라의 XY좌표입니다. 카메라 높이는 Z 오프셋입니다.

Y축 회전은 평면과의 각도입니다. 90도면 바로 위에서 보는 거죠. Z축 회전은 XY평면에서의

각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매트릭스의 한 장면처럼 만들 수도 있겠죠.

(그 다음 피사계 심도가 있는데요. 현실에서의 카메라 용어로는 초점 잡는 것과 관련 있는 단어인데

스타2에서 초점 같은 게 있나 의문이네요....)




자 마지막 이동 경로입니다.



먼저 이동 경로 칠하기가 있는데요. 바로 밑에는 추가/제거 버튼이 있고요.

그 밑의 이동 경로 없음(빨간색)은 그 쪽으로의 이동이 차단 됩니다. 지상(초록색)에 유닛이 있으면 그 구역

밖으로 지상 유닛은 못 나가네요 ㅎ

건설 불가(노란색)은 말 그대로 건물 건설이 불가능한 곳입니다.

1.5 패치 이후 생긴 잠복 불가(파란색). 버로우가 안 되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이동 경로 언덕 채우기인데요. 이 부분은 언덕으로 인식하는지 이 부분만 돌아서 가네요. ㅎ

그리고 비행 금지 구역이 있습니다. 크기 조절도 가능하면 좋은데..... 쩝



이것으로 세번째 강의인 지도에 개체 배치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ㅎ

다음 시간엔 에디터의 기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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