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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에디터 강의

08. 유닛 속성 수정하기

오늘 강의는 광전사와 함께 해보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유닛의 체력, 보호막, 에너지(마나), 방어력 등과 유닛 크기, 이동 속도 등을

바꾸는 법을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중요한 것들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실 것은 [기술 계통도]인데요.

여기서 상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밑에 있는 [능력-능력]에서는 유닛에게 능력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닛의 능력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스킬을 만들어서 유닛에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만 추가한다고 끝난 게 아니죠.

명령창에 버튼을 추가해 줘야 합니다.



버튼 추가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빈 곳을 클릭해서 사용할 버튼 이미지를 설정해 주시고요, 명령 유형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스킬 쓰기를 추가 하고 싶으시면 [능력 명령]을 해주시면 됩니다.

유닛들 중 클릭을 할 수 없는 버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거신의 명령창엔 언덕걸음을 할 수 있다고

나오는 게 있는데요. 그런건 명령 유형에서 [수동]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건 단순 버튼일 뿐 버튼을 없앤다고 버튼과 관련있는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관측선에서 탐지기 버튼을 삭제한다고 탐지기 능력이 없어지지 않습니다.[각주:1])

명령 유형에서 [하위 메뉴]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일꾼들이 건물 건설할 떄나 파수기 환상 소환 할

때 쓰는 것입니다. 하위 메뉴 1234를 보실 건데요, 그것들은 명령창 1234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자 이제 중요한 것들입니다.

보급품을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양(+)의 값은 수정탑/보급고/대군주 같이 보급을 해주는 것이고요,

음(-)의 값은 일반 유닛들입니다. 보급품을 깎아먹는거죠.

 

보호막/체력/에너지(이 세개를 합쳐서 생존력이라고 합니다.)의 최대치/시작량/재생 속도/재생 지연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넓힐 수도 있고 수송선에 탔을때 크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단, 1, 2, 4, 8만 가능합니다.)

 

버프/너프 같은 역할 하는 동작을 추가할 수도 있고요.(점막 생성을 추가하면 광전사 주위로 점막이..)

유닛의 생산비용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광물/가스/테라진/사용자 지정 자원 의 자원 유형에 따라 값을 조정합니다.

 

맨 밑의 시야 높이는 지상 유닛의 경우(거신 제외)는 0이고 공중 유닛은 4정도입니다.

언덕을 볼 수 있다는 거죠. 언덕 높이를 높이면 못 보겠지만요 ㅎㅎ


이름 편집 가능하고요. 유닛 특성도 변경 가능합니다. 광전사를 좀 뚱뚱하게 만들어서 중장갑으로 설정할 수도 있겠죠.

 

다음 유닛 플래그입니다.



으아... 뭐가 많네요...

영웅 을 클릭하시면 게임 시에 오른쪽에서 영웅 아이콘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은폐 불가를 클릭 하시면 모선이 와도 계속 보이겠고요. 아비터 만들 때 이걸 해줘야 겠죠?

은폐됨은 관측선과 암흑 기사 같은 영구 은폐가 필요할 때 쓰입니다.

일꾼을 클릭하시면 유닛이 놀고 있다면 왼쪽에서 놀고 있단 표시를 볼 수 있겠죠.

밑에 살짝 가려진 곳에 지형 높이 무시가 있는데요. 거신은 이걸 클릭해 놓지 않았습니다. 이동 장치에

따로 거신의 이동 장치가 있어 그걸 이용하는 겁니다.

밑에 패배 방지는 건물들에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밀리에서 건물이 있으면 패배하지 않는 건 이것 때문입니다.


다시 위의 사진으로 올라가셔서요.

이동 속도와 가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조물에선 발자국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를 바꿀 수도 있고, 공격 시 생존력 착취량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할 것이 많아서 빼먹은 것이 많습니다. 궁금한 거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자, 이제는 유닛 모델을 수정해 볼게요.


필드에서 모델을 클릭하시면 현재 모델 미리보기를 하실 수도 있고 다른 모델을 불러와

다른 모델로 대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율 최대-최소가 있는데요. 이 두 개로 유닛 모델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겁니다.

엄청 크게 혹은 엄청 작게요...



만약 최대와 최소를 다르게 한다면 랜덤으로 유닛 크기가 달라집니다. 그러니 크기를 하나로 고정하고

싶으시다면 최대와 최소를 같게 해주셔야 합니다.


모델 개체에서 모델 파일을 바꿀 수도 있다고 했는데요. 다른 곳에서는 아예 개체를 바꿀 수도 있습

니다. 바로 행위자입니다.




자연스럽게 행위자에서 유닛 속성 수정하는 법으로 넘어갑니다.


행위자의 그래픽 부분에서 유닛 모델 개체 뿐만 아니라 초상화 개체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델 개체에서 모델 파일을 바꾸는 것보다 행위자에서 바꾸는 것이 훨씬 편한데요, 모델 파일만 바꿀

때엔 파일 들을 일일이 가지고 오느라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리고 파일들은 죄다 영어라 어려운 이름

(ex:거신=Colosuss) 같은 경우엔 못 찾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행위자에선 시간도 얼마 안

걸리고 친절하게 한글로 써져 있답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모델 개체이기 때문이죠.

UI부분에서는 아이콘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도움말에 나오는 유닛 아이콘, 와이어프레임(유닛 체력

표시하는 그림) 다수 선택 했을 때의 아이콘이나 테두리(영웅의 경우 흰색이므로)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소리에선 유닛 소리 관련해서 전부 바꿀 수 있습니다. 광전사가 제라툴 목소리를 낼 수도 있는거죠.


이상으로 강의를 마칩니다.

다음에는 [동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동작]에서 탐지기 동작을 삭제해주시면 탐지 능력이 사라집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