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복잡하지 않은 편법입니다.
모델과 관련해서
행위자 트릭을 이용하는 건데요.
맵스터의 공모전에 나왔던 저글링에 암흑기사를 태우는 걸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저글링의 모델로 갑니다.
그리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유닛 복제를 클릭합니다.
나오는 창에서 유닛 행위자만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곤 복제된 모델에서 모델 파일을 암흑 기사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그냥 하면 이상하니 원래 저글링 모델 크기를 바꿔 주고,
공격 할때 저글링도 공격하면 어색할테니
저글링 행위자의 이벤트에서 가서 공격 애니메이션을 지워줍니다.
그렇게 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게임 시작하면 행위자 관련해서 어쩌구 저쩌구 나올텐데
우리는 모델을 너무 겹치고 싶으니
그런 경고 따윈 간단히 무시해 줍시다.
하지만....
정석이 아닌 단순 편법입니다.
좀 복잡하긴 하지만
편법이 아닌 제대로 된 모델 부착 법에 대해 강의합니다.
먼저 고위 기사의 손에 불 모델을 부착해보겠습니다.
우선
모델 행위자 하나를 만듭니다.
불 모델을 써야해서
화염 중형 모델을 쓰기로 합니다.
행위자 이벤트에 들어가서
유닛 생성 시 만들기
행위자 파괴 시에
BSD 이름을 가진 애니메이션 묶음을 파괴
- 맨 위에 보시면 생성 서기 소멸의 애니메이션 속성을 가진 BSD 애니메이션 묶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손에 붙여야 합니다.
그럴려면 손에 부착지점이 있는 유닛만 부착이 가능한데요.
확인 결과 고위 기사의 왼손과 오른손에는 각각 무기 왼쪽과 무기 오른쪽이라는 부착 지점이 있습니다.
모델의 부착 지점을 옮기려면
호스트 자리 연산에서 설정합니다.
아래의 선택지에서 선택을 한 후에
초록 버튼으로 추가를 합니다.
읔 너무 크네요;;;;
그럼 부착 모델의 배율을 조정해봅시다.
그냥 모델 개체의 배율을 조정할 수도 있지만
그 경우 그 모델이 다른 곳에 쓰일때도 모델 배율이 조정되므로
모델 행위자에서 배율 조정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흠.... 이 정도면 적당하려나요? (배율 X : 0.6, Y : 0.6, Z : 0.6)
오른쪽에도 붙여야 겠죠?
주의하실 점은 위의 만든 행위자에 자리 연산 부착 무기 왼쪽과 자리 연산 부착 무기 오른쪽을 같이 집어 넣으시면 안 됩니다.
만든 행위자를 복붙하셔서
자리 연산을 수정합니다.
완성되었습니다.
그럼 원하는 곳에 부착지점이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엔 암흑 기사에 해병 방패를 부착해 보겠습니다.
암흑 기사 오른손에는 변형 차원검이 있으니 왼팔에다 방패를 붙여봅니다.
그런데 왼쪽팔에는 부착 지점이 없습니다.
일단은 귀찮으니 앞에서 했던 거 복제하고 설정을 바꿉니다.
부착 지점은 Target(대상)으로 합니다.
당연히 이상합니다.
몸을 뚫었네요;;;
그럼 이걸 왼팔에 옮겨볼까요?
위와 같은 자리 연산(지역 오프셋) 행위자를 만들어줍니다.
여기에서 빨간 상자 부분을 수정하면 위치가 변경됩니다.
하지만 값만 입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죠. 먼저 방패 모델 행위자에 다시 가서 추가를 해준 후
값을 바꿔가며 맞춰봅시다.
대강 자리잡은 거 같나요?
자, 그러면
각도를 바꾸고 싶다면?
자리 연산(양 회전) 행위자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건 계속 연구해야 할 대상입니다.
아직 제대로 파악하질 못 했네요;;;
분명히 입력하는 것이 벡터 값을 이용하는 것인데
계산을 해봐도 전혀 맞지가 않네요;;;
연구를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알아내셔서
공유하면 좋을 거 같네요;;;;
이상으로 모델 부착 강의가 끝이 났습니다.
이번 강의는 좀 부족하단 생각이 듭니다...
더 궁금 하신 게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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